📰 송언석 “이춘석 게이트, 권력형 비리…특검수사하자”
이춘석 의원의 주식 매매 의혹을 ‘이춘석 게이트’로 명명하며 특검 수사 요구 법안 발의. 국민의힘은 이를 규정하고 국회의원 300명과 국정기획위원회 인사 대상으로 특검법 발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은 내부 정보 악용 권력형 비리로 지적하며 차명 재산 전수 요구. 국민의힘은 긴급 의원총회 열어 의견 수렴하고 특검법 의안 제출. 특검법 대상은 이 의원 외에 국정기획위원, 전문위원, 실무위원, 국회의원 300명으로 포함되며 대통령의 임명권 보장 및 여당 배제 내용 포함.
📰 서울시 ‘AI 공무원’ 확대…보고서 초안작성 등 업무
서울시가 새로운 행정지원 시스템 ‘챗봇2.0’을 도입하여 공무원의 업무를 인공지능이 대신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은 AI가 업무 편람을 종합해 답변하는 ‘디지털 행정 길잡이’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요청하면 자동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내부 행정시스템과 연계하여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챗봇2.0’은 공유재산 사용료 체납 등의 사항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뿐만 아니라 계획서나 기획안을 업로드하고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업무를 지원한다.
📰 “노조법·상법 개정땐 글로벌기업 유치 위축”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가 노란봉투법과 2차 상법 개정안에 우려를 표현했고, 민주당은 이달 처리할 예정이다. 암참 회장은 글로벌 기업의 유치가 감소할 우려를 표명했으며, 송 원내대표는 이를 인정했다. 암참은 정부에 외국계 기업들의 우려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수정안을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응하지 않겠다고 선을 보였다. 요약해드렸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물어봐주세요.
📰 18일부터 11일간 한미 UFS 연습
한·미 연합훈련 ‘을지 자유의 방패(UFS)’가 18일부터 11일간 진행됩니다. 폭염 등으로 일부 야외기동훈련은 다음달로 연기되었고, UFS 연습은 작년과 비슷한 규모로 이루어집니다. UFS는 국가 총력전 수행 능력을 점검하는 훈련으로, 한국군과 미군이 참가합니다. 일각에서는 훈련 연기가 북한의 반응을 고려한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한·미 훈련 유예를 건의하며 한반도 긴장 완화에 기여할 것을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 국힘 당대표 4강에 김문수·안철수·조경태·장동혁…주진우는 탈락
8·22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둔 김문수·안철수·장동혁·조경태 후보가 본경선에 진출. 찬탄파와 반탄파 후보 2명씩 출마하여 당 쇄신 방향 논란. 황우여 선거관리위원장, 주진우 후보 탈락 발표. 최고위원 선거에 8명 후보 진출. 후보들의 발언 공방 격화. 국민의힘, 8일부터 지역별 합동 연설회 개최하여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