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복세’ 철회한 트럼프, 한숨 돌린 美 배당개미
트럼프 행정부의 보복세 우려로 미국 배당성장 ETF 투자자들이 타격을 입었고, 행정부가 외국인 투자자를 겨냥한 보복세 조항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이로 인해 배당 성장 ETF 수익률이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되었고, 대표 ETF 중 하나인 SCHD는 올해 1.57% 하락했다. 국내 투자자는 SCHD를 매수하며 투자했지만, 환율 하락으로 손실을 보았다. 자산운용사는 하반기에 미국 기준금리 인하로 배당 ETF 매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 코스닥협회, 우수 상장기업 공모
코스닥협회가 ‘제17회 대한민국 코스닥 대상’ 시상을 위해 기업 신청을 받는다. 우수 기업을 발굴하여 정부 시상으로 격상되며, 최고상은 국무총리상이다. 총 9개 부문에서 최대 15개사를 선정하며, 수상 기업은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선정위원회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 기업을 뽑는다. 이번 대상은 코스닥협회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 주최한다.
📰 거래정지 풀리자마자…카카오페이, 10% 급락
카카오페이 주가가 거래정지 해제 후 10% 이상 급락했습니다. 이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이 불투명해진 영향으로,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되어 투자심리가 나빠졌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카카오페이를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하고 거래를 중단했으며, 스테이블코인 관련 정책 불확실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우려로 한국은행도 스테이블코인의 잠재적 리스크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스테이블코인 관련주가 조정받고 있습니다.
📰 고려아연·콜마홀딩스, 경영권 분쟁株 또 들썩
고려아연과 콜마홀딩스가 경영권 분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은 영풍과의 분쟁으로 법정에서 승소하며 주가가 상승했고, 콜마홀딩스도 오너 2세 간의 갈등으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이에 따라 고려아연은 해외 법인에 대한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을 확보했으나 법정에서 무효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경영권 분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며, 콜마홀딩스도 윤여원 대표와 윤상현 부회장 간의 분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 소외됐던 음식료 업종, 증권가 “하반기 반등”
음식료 업종이 소외되었던 상황에서 재평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코스피 음식료·담배지수 상승률은 낮지만, 음식료 섹터는 하반기에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내수 회복과 해외 실적 증가로 인해 수급 확대가 예상되며, 해외 매출 비중이 늘어나고 이익률도 상승하고 있다. 주주환원 정책도 강화되어 배당성향이 높아지고 있으며, 음식료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DS투자증권 연구원은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