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조실 1차장 김영수, 2차장 김용수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조정실에 김영수 국정운영실장과 김용수 경제조정실장을 임명했고, 김민석 국무총리 비서실장에는 민기 제주대 명예교수가 선임됐다. 대변인은 첨단산업 규제 완화와 육성을 강조하며 인선을 발표했다. 김영수 1차장은 정책 이해도가 높고, 김용수 2차장은 첨단 산업 육성 경험이 있다. 민 비서실장은 지역 균형 발전 정책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표류’ 北어민 6명, 넉 달 만에 집으로…北경비정 동해 마중 나와
정부가 북한 어민 6명을 동해상에서 송환했다. 북한 주민들은 귀환 의사를 밝히고, 선박을 타고 북한 수역으로 돌아갔다. 어민들은 기관 고장으로 표류한 후 구조됐으며, 정부 조사를 거쳐 송환됐다. 북한과의 직접 대화 채널이 끊긴 상황에서 유엔사와 핫라인을 통해 송환 일정을 조율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은 검증 결과에 따라 어민들을 가족과 고향으로 돌려보내는 게 적절하다고 밝혔다.
📰 이진숙, 국무회의 못 들어간다
대통령실이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을 국무회의에서 배석시키기로 결정했다. 방통위원장은 발언권은 있지만 표결권은 없었고, 정치적 주장을 계속해 배석이 제외되었다. 대통령실 대변인은 현직 방통위원장의 국무회의 배석 중단을 발표했고, 공개적 충돌로 인해 결정이 내려졌다. 대통령은 비공개 회의 내용을 정치에 활용하지 말라고 경고하며, 이 위원장은 SNS를 통해 사실을 왜곡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국무회의 주재 의장 권한으로 이 위원장의 배석 중단을 설명했고, 결정은 대통령 비서실장의 의견을 받아 이뤄졌다.
📰 與, 방송 3법 이어 검찰개혁 4법도 ‘속전속결’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방송 3법’ 처리한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 4법’ 속도 낸다. 이재명 대통령, 추석 전 입법 시점 제시. 법사위, 검찰개혁 4법 법안심사소위 회부. 민주당, 검찰개혁 강행하며 거역 불가능 시대과제 강조. 검사 수사권 폐지하고 대검찰청·지방검찰청 없애는 내용 주요. 민주당, 검찰조작기소대응TF 등 검찰 힘 빼기에 주력.
📰 윤희숙 국힘 혁신위원장 “재창당 수준 개혁”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이 국민의힘 쇄신 작업을 이끌 당 혁신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윤 위원장은 당원 중심 개혁을 추진하며 상향식 의사결정과 분권적 경쟁을 강조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어 혁신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윤 위원장은 당원 투표를 통해 혁신의 구체적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윤 위원장은 경제 전문가로서 중도보수를 대표하며, 당내 의사결정 구조를 개선하고 계파 간 갈등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황우여 전 비대위원장은 전당대회를 총괄할 선거관리위원장으로 선임됐다.
0개의 댓글